"수사단계부터 변호인 도움" 형사공공변호공단 생긴다 > 복지뉴스

본문 바로가기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소식

홈 > 센터소식 > 복지뉴스

복지뉴스

소식 "수사단계부터 변호인 도움" 형사공공변호공단 생긴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9회 작성일 21-07-19 14:03

본문

범죄 혐의로 경찰·검찰 조사를 받게 된 사회·경제적 약자들이 수사 초기부터 국선변호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끔 법무부가 '형사공공변호공단' 설립을 추진합니다.


법무부는 13일 형사공공변호인제도 도입을 위한 형사소송법 및 법률구조법 일부개정 법률안을 입법예고했다고 밝혔습니다.


입법예고안에 따르면 미성년자, 70세 이상 노령층, 청각장애인, 심신장애자 등 사회적 약자와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 계층 등 경제적 약자가 단기 3년 이상 법정형에 해당하는 범죄 혐의로 수사기관에 출석 요구를 받는 경우 국선변호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법령에서 정하는 요건에 따라 경제적 자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피의자의 신청에 따른 심사를 거쳐 국선변호인을 지원합니다.


이상갑 법무부 인권국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사회·경제적 약자들은 경험과 법률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수사기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며 "수사 초기 단계부터 변호인 조력을 통해 인권침해를 방지하고 정확하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해 무고한 사법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신청 요건 중 경제적 자력 부족 기준에 대해선 "중위소득 100% 이하의 소득을 기준으로 해서 시행령에 구체화할 계획"이라며 "기준은 국가의 재정 상황과 제도의 효과를 고려해 탄력적으로 변경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형사공공변호공단이 선정한 국선변호인은 수사 초기부터 수사가 끝날 때까지 상담, 피의자신문 참여, 변호인의견서 제출 등의 도움을 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QUICK

주소 : 경기 화성시 향남읍 도이1길 104 화성시아르딤복지관 협회동 301호 · 304호      TEL : 031-8059-3556      FAX : 031-8059-3557
대표자 : 임종필      고유번호 : 207-82-64260      E-MAIL : hsfamily2018@hanmail.net
Copyright ©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