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서울대병원, AI 영상분석으로 발달장애인 케어한다 > 복지뉴스

본문 바로가기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소식

홈 > 센터소식 > 복지뉴스

복지뉴스

소식 SKT-서울대병원, AI 영상분석으로 발달장애인 케어한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21회 작성일 21-12-23 10:53

본문


안녕하세요.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입니다.^^ 


SK텔레콤과 서울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과 22일 업무협약(MOU)을 체결을 하였다고 합니다.


내용은 발달장애 진단·치료를 위해 보호자용 앱, 'AI기반 영상분석 모델' 적용 등 관련 솔루션을 구축과 

전국 10개 발달장애인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에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보호자들이 편리하게 영상파일을 전송하는 것은 물론,

 의료진들이 체계적으로 자료영상을 관리·분석할 수 있어 

발달장애 조기진단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될 것 이라는 전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참고해주세요.


_


SKT-서울대병원, AI 영상분석으로 발달장애인 케어한다 


AI 기반 발달장애인 조기 진단·치료 사업 MOU
행동유형과 빈도 인지…돌봄부담 경감 기대
 


SK텔레콤(017670)은 서울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과 2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AI 기반 발달장애인의 조기 진단 및 도전적 행동 치료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첫 단계로 내년 상반기 중 발달장애 진단·치료를 위해 보호자용 앱 등 관련 솔루션을 구축하고, 이를 전국 10개 발달장애인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에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보호자들은 동영상을 촬영해 SNS 등으로 의료진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이용해 왔다. 


향후 전용 앱을 개발·이용하게 되면 보호자들이 편리하게 영상파일을 전송하는 것은 물론, 의료진들이 체계적으로 자료영상을 관리·분석할 수 있어 발달장애 조기진단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 단계로 양측은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영상 데이터를 확보하고, AI 학습을 통해 도전적 행동 인지 및 예방 모델(알고리즘)을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SKT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영상분석 모델’은 영상 데이터에서 발달장애인의 특정 동작과 모션 패턴을 분석해 도전적 행동 유형과 발생 빈도·강도 등을 정확히 인지하는 기술을 적용한다. 


예를 들어 AI가 촬영 영상을 분석해 발달장애인이 넘어지거나 위험할 수 있는 도전적 행동 유형을 세밀하게 구분하고 데이터화함으로써 의료진이 발달장애 여부를 초기 진단할 수 있게 돕는다. 


발달장애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 중앙지원단인 서울대병원의 경우, 전국에서 찾아오는 환자들로 일부 의료진은 면담 예약이 차있는 상태다. 의료진이 AI를 통해 적기에 충분한 진료데이터를 확보한다면 신속한 조기 진료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AI 기반 영상분석 모델’을 통해 AI가 위험 상황을 인지해 이를 보호자에게 알릴 수 있어, 돌봄 부담 경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발달장애인의 약 20%가 하루 10시간 이상의 돌봄을 요하는 것으로 추산되며, 실제로 돌봄 가족 중 약 61%가 과도한 돌봄 부담을 느낀다고 답변했다. 전국에 등록된 발달장애인 수는 약 25만명에 달한다. 


마지막으로 SKT와 서울대병원은 비전(Vision) AI, 음성분석 AI, 메타버스(VR/AR) 등 다양한 ICT 기술을 활용, 발달장애의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위한 디지털 치료제 구축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QUICK

주소 : 경기 화성시 향남읍 도이1길 104 화성시아르딤복지관 협회동 301호 · 304호      TEL : 031-8059-3556      FAX : 031-8059-3557
대표자 : 임종필      고유번호 : 207-82-64260      E-MAIL : hsfamily2018@hanmail.net
Copyright ©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